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게이밍 모니터라고 해서 많이 여러가지 제품의 스펙을 이야기합니다. 대부분은 모니터의 패널과 관련된 내요ㅕㅇ인데, 내용이 너무 어려워요. 모니터 시장이 LCD로 넘어온 초기의 게이밍 모니터는 생산 수율도 낮고 몇몇 대기업에서만 개발되고 판매되어 가격이 장난이 아니였죠. 특히 120Hz가 넘는 높은 주사율을 구현하려면 여러 약점을 안고 있는 TN 패널을 사용해야만 했고, 비교적 장점이 많았던 광시야각 패널은 기술의 한계로 60Hz 수준에 머물어야만 했어요. 

그런데 요즘 게이밍 모니터는 과거와는 완전히 달라졌어요. 이제 저렴한 값에 높은 주사율을 자랑하는 광시야각 패널이 대량 생산되면서 게이밍 모니터의 평균 가격이 점점 하락하고 있고, 덕분에 가격 부담 없이 누구나 게이밍 모니터를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저렴해졌죠. 거기에 더해 AMD가 가변 주사율 기술인 Radeon FreeSync를 오픈 라이센스로 공개해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서 NVIDIA까지도 Adaptive Sync 모니터에 G-SYNC 호환을 지원하며 게이밍 모니터 시장은 점점 더 발전하고 있어요.

 

게이밍 모니터는 LCD(Liquid Crystal Display)액정제품들이죠. LCD는 기본적으로 조명에서 발생한 빛이 편광 구조로 이뤄진 수많은 필름과 필터를 통과하며 화면을 표시하는 구조로 이뤄져 있어요. 이러한 LCD는 한종류가 아니라 구현 방식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패널이 존재합니다. 구조나 방식에 따라 대표적으로 IPS, VA, TN으로 구분할 수 있죠.

첫번째, IPS는 In-Plane Switching의 줄임말로 다른 패널과 비교해 색 재현율이 좋고 시야각이 넓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래서 일반분들이 선호되고 많이 사용되는 패널이예요. 단점으로는 어두운 화면에서 모서리가 하얗게 보이는 빛샘 현상이 발생해요. 이 현상은 액정 분자가 수평으로 회전하면서 백라이트의 빛을 완전히 차단하지 못하기때문이예요. 원리적으로도 문제가 있고 조립 과정에서 패널에 압력이 가해지거나 일부가 눌리면서 빛샘이 발생하는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도 있어요.  그렇지만, 화면을 누르면 압력으로 인해 배열이 바뀌면서 색이 변하는 다른 패널과 달리 IPS는 화면을 눌러도 배열이 유지되며 왜곡이 발생하지 않아 터치 조작이 필요한 스마트폰 등에서 많이 사용되죠. IPS를 기본으로 개선이 이뤄진 S-IPS, H-IPS, AH-IPS가 등장하고 있어요. 그리고 몇몇 다른 제조사에서는 이름을 바꿔 PLS나 AH-VA 등으로 이름을 붙이기도 하죠. 최근에는 응답 속도를 1ms까지 끌어올리거나, 색상 영역을 확장한 Nano IPS가 나옥 있고 24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IPS 패널도 곧 출시된다고 해요.

 

두번째,  VA는 Vertical Alignment의 줄임말로 다른 패널과 비교해 색 재현율이 좋고 어두움의 표현 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어요. 장점으로는 IPS 패널 대비 제조 비용이 싸고 크기를 키우는 데에 유리해 TV에 주로 사용고 있어요. 검은색 표현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살려 HDR 기술을 구현하는 데에 유리하고 최근에는 이를 지원하는 VA 패널도 등장하고 있죠. 단점으로는 구조적 특성으로 응답 속도가 느리고 화면을 가장자리에서 보면 뿌옇게 보이는 현상이 있어요. 특히 민감한 분들은 VA 패널에서 나타나는 잔상이 느껴시기도 해요. 그래서 게이밍 모니터 패널로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지만, 최근에는 응답 속도를 끌어올리는 오버 드라이브(Over Drive)를 적용하거나 아예 높은 주사율을 제공하면서 보완해나가고 있어요.  제조비용이 싸다는 장점을 버릴 수가 없어서 지속 발전이 예상되요..


마지막으로 TN은 Twisted Nematic의 줄임말로 장점으로 다른 패널보다 빠른 응답속도와 높은 주사율을 구현하는 데에 유리하며 제조 단가가 싸고 소비 전력도 낮아요. 그래서 주사율이나 빠른 반응속도가 필요한  게이밍 모니터 패널로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단점으로는 표현할 수 있는 색역이 좁고, 시야각이 좁아요. 그래서 정자세가 아닌 몸을 눕혀 화면을 바라보거나 아예 바닥에 누워 화면을 바라보면 표시되는 콘텐츠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왜곡이 발생해 주로 게임이나 보급형 모니터 분야에 사용되고 있어요. 최신제품에는 TN 패널 특유의 장점을 살려 0.5ms까지 응답 속도를 만들기도 하고 있어요.

 

 

이렇게 비교한 Nano IPS / IPS / VA / TN중에서 나에게 가장 잘 맞는 패널은 어떤것일까요?

색감, 시야각, 응답속도, 명암비를 중심으로 패널들을 비교해보았어요.

패널  TN VA IPS
색감 보통 좋음 좋음
시야각 좁음 넓음 아주 넓음
응답속도 빠름 느림 보통
명암비 보통  아주좋음 좋음

색감은    VA > IPS > TN

시야각은 IPS > VA > TN

응답속도 IPS > TN >  VA

명암비는 VA >  IPS > TN

절대적으로 좋은 패널은 없지만, 게임용으로는 VA와 IPS가 대세를 이루어가고 있어요.

하지만 오래전부터 생산되어 오던 TN 패널이 아직까지 사용된다는 점은 낮은 가격과, 빠른 응답속도라는 장점에 있어서는 IPS와 VA에 뒤쳐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패널의 장점과 단점을 잘 파악해서 본인에게 맞는 패널의 제품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